전기차 사용기

전기차 충전기의 효율 - 완속 충전기

콩지니어 2022. 11. 13. 23:32
반응형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면서 점점 자동차 충전에 관한 내용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이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는 충전기 자체의 효율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충전기 효율이 뭔가요?

자동차의 전기효율(연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믿지만, 충전효율에 대해서는 들어보신 적이 없을 것 같습니다.

충전도 현실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보니 완벽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원치 않는 손실이 발생하죠.

diagram

한전으로 부터 전기를 받으면, 충전기는 이를 배터리 충전을 위한 형태의 전기로 변환합니다. (1번) 전기차는 충전기로 부터 전력을 받으면, 이를 이용해서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2번) 크게 이렇게 두 과정에서 일부 불가피한 전력 손실이 발생되는데, 일반적으로 2번 보다 1번, 즉 충전기 내부에서 상대적으로 더 큰 손실이 발생됩니다.

전체 사용 에너지에서 1번과 2번에서 발생된 손실량을 빼면 실제 충전량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부터 충전 효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손실 측정

궁금한건 못참는 제가 실제로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저의 차는 아이오닉 EV 3세대로, 2018년 출시 모델 입니다. 이 자동차 배터리의 정격용량은 28 kWh 입니다.

remaining

차에서 모니터링 하기로, 11%가 남은 상태에서 부터 100%까지 충전을 하였습니다. 즉, 89%를 채우는 충전 입니다.

손실이 조금도 없었다면, (그리고 11%가 정확한 잔량이었다면) 충전 전/후 계량기 값의 차이가 24.92 kWh가 되어야 합니다.

 

측정 결과

beforeafter
충전 전후 전류계 비교

충전 전/후 계량기의 유효 사용전력 차이는 27.4 kWh 입니다. 충전량이 24.92 kWh 였다고 하면, 충전 효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전 효율 = 약 90.95 %

 

즉, 저의 완속충전기는 9% 정도의 손실을 보입니다.

이게 보기에 따라서는 적지 않은 손실로 보일 수 있지만, 고용량의 전력을 교류에서 직류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10% 내외 정도의 손실은 충분히 예상 가능한 정도 입니다.

p.s. 저의 충전기는 대영 Chaevi 충전기 입니다.